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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30 후속 정보를 모아봤습니다^^

by 미스토리  2010. 11. 26.

i30 후속 차량 정보입니다.

얼마전에 i30 페이스 리프트 차량이 출시됐는데, i30 후속이 내년 후반기쯤 풀체인지 준비한다고 하네요.


i30을 구입하실 분들이라면..
이 부분을 참고해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i30은 어떤 차량인가?



애초에 유럽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i30.

해치백 기반의 차량으로 처음에는 국내 판매 계획이 없었던 차량입니다.



[해치백이란?]

구조적 특징에 따라 차량을 나눈 개념으로 차체 뒤쪽에 트렁크 도어가 있다.

해치는 '위로 잡아당겨 끌어올리는 문'을 뜻하는데, 이 문을 열면 객실의 뒷자석과 바로 연결된다. 밖에서 볼 때 뒤쪽에 문이 있어 해치백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구조상 트렁크 덮개와 뒷유리가 붙어 있어서 트렁크와 유리가 함께 열린다.

이런 점에서 트렁크 덮개만 열리는 노치백과 구분된다.

노치백은 세단형 일반 승용차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스타일로, 뒷유리가 트렁크 부분에서 꺾이면서 트렁크 덮개와 계단형을 이루는 형태이다.

옆에서 보면 객실과 트렁크가 하나로 되어 있어, 크게 엔진룸과 객실 겸 트렁크인 2개의 룸으로 이루어져 있어 해치백을 '2박스차'라고도 한다.

이에 반해 노치백은 엔진룸과 객실, 트렁크가 각각 구분되기 때문에 '3박스차'로 부른다. 평상시에는 승용차 분위기를 내기 위해 객실과 트렁크룸 사이를 막기도 한다.






하지만..

유럽시장에서 경쟁력있는 가격과 뛰어난 성능으로 해치백 부분, 최고의 평가를 받으며..
예상을 뛰어넘는 선전을 펼쳤습니다.

꾸준히 판매 상승 곡선을 그리며..
결국 국내 시장에도 i30이 투입되었고 판매량은 현대의 예상보다는 훨씬 좋은 성적을 냈습니다.

세단을 선호하는 한국의 성향을 볼 때
해치백 차량은 .. 그다지 큰 환영을 받지 못했던게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i30은 깔끔하고 세련된 디자인과, 훌륭한 서스펜션, 각종 편의 장비등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며 다소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선전을 해왔네요.


"한국에서 국산 해치백도 통할 수 있다" 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2010년 10월 국산차 판매량>




i30이 얼마전 F/L(페이스 리프트)를 통해 2010년 마지막 변신을 했는데.. 요즘은 국내 판매량이 부진합니다.
(2010년 최종 페이스 리프트 i30의 가격이 궁금한 분들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거의 끝물이라는 인식도 있고,
아반테 MD를 비롯, 워낙 신차들이 많이 출시되다 보니.. 경쟁력을 조금씩 잃어가고 있네요.

하지만 i30 후속작이 출시된다면,
또 한번 국내 해치백 시장에 활기를 불어 넣을것이라 .. 조심스럽게 예상해 봅니다^^








  i30 후속, 무엇이 달라지나?








기존의 4단 미션에서 벗어나 신형 6단 미션을 탑재하고, 감마 엔진 대신 요즘 대세가 되고 있는 GDI(직분사)엔진을 얹을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미 포르테 해치백에는 6단 미션과 GDI 엔진이 탑재되었습니다.)

i30의 단점으로 지적됐던 기어비가 6단 미션으로 바뀌고, 세팅만 좀 손봐준다면
지금보다 좋은 연비와 출력으로 업그레이드 되겠네요.

i30 오너들의 불만 중 하나가 다소 애매한 기어비 세팅이였는데,
i30 후속은 이런 부분을 수정해서 연비와 효율을 동시에 만족시켜줬으면 합니다.










각종 편의 장비는 i30을 보신 분들이라면 알겠지만..지금도 훌륭합니다.

i30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준중형 차량들이 요즘 옵션들이 정말 좋아졌습니다.

2010년 최종적으로 F/L(페이스 리프트)된 i30은 순정 네비게이션 옵션이 지원되고 기존의 스마트키, 사이드 에어백, 웰컴 시스템 등 중형차급에서 볼 수 있는 대부분의 옵션이 포함돼 있습니다.

물론.. 차 값은 이전 버전들에 비해서 꽤 상승했구요.












내년 출시될 i30 후속작은 성능 및 옵션등에서는 분명.. 기존의 i30 보다 많이 업그레이드 된 차량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국내 소비자들에게는 별로 반갑지 않은 소식도 들리네요.

그것은 바로.. 서스펜션의 변화!



기존 i30은 후륜 멀티 링크를 적용했는데,
내년에 풀체인지 될 i30 후속 모델은 토션빔으로 바뀐다고 합니다.



[멀티 링크 서스펜션이란?]

더블 위시본 서스펜션을 기본으로 하여 개발한 방식이다.

위 아래 두 개의 서스펜션암으로 이루어지는 더블 위시본 서스펜션과 달리 독립된 여러 개의 암으로 이루어진다. 모든 암이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으므로 배치가 자유롭고, 설계를 정교하게 할 수 있다.

또 여러 개의 암이 지지하므로 전후·좌우 바퀴에 구동력이 걸린 상태에서 서스펜션이 상하로 이동했을 때 일어나는 얼라인먼트 변화에 대처하기 쉽고, 타이어를 노면에 접지시키는 능력이 뛰어나다.

따라서 고속으로 달릴 때 불안정해지기 쉬운 고성능 앞바퀴굴림 차량이나 고출력 뒷바퀴굴림 차량의 접지력을 확보하기 위해 리어 서스펜션으로 장착되는 경우가 많다.

구조가 복잡해서 제작비가 비싸고 무게도 많이 나가지만, 얼라인먼트 변화를 항상 최적 상태로 제어하여 조종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수출형에는 기존과 같은 멀티 링크를 적용하고, 국내용만 토션빔으로 바뀐다니..
참 아쉬운 부분입니다.

현대에서는 보기 드물게 코너링과 핸들링이 좋은 i30.

어떻게 보면 최대 장점을 버리고 국내 소비자들을 외면하는 꼴이 아닐까요.

물론 토션빔도 세팅을 잘하면... 멀티링크 못지 않게 좋은 핸들링과 코너링을 보여주지만,
아직까지 현대의 세팅 능력이 그렇게 신뢰감을 주진 못하네요 ㅎㅎ




자..
여기까지가 i30 후속에 대한 정보입니다.

신형 i30이 출시되기까지 아직 시간이 많고, 지금은 계획 단계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정보들을 수집하기 어렵겠지만,

추후.. 소식이 들려오는대로 블로그에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는데..

국산 차량으로는 가장 최근에 출시된 포르테 해치백 GDI 버전이 큰 성과 없이 고전을 하고 있으니..
개인적으로 좀 아쉽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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