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세일정보

다이어트 방법, 겨울철에는 어떤 게 좋을까?

   
미스토리 

여름철에는 다이어트에 대해 남녀 할 것 없이 관심도 많고, 열심히 운동을 하게 되지만 가을 지나고 요즘같은 겨울철이 되면 몸도 마음도 움츠려들기 마련이죠. 연말이라 바쁘기도 하고, 날이 추우니 몸을 움직이기도 귀찮아지고.. 이런 겨울철일수록 다이어트를 위해 더 노력을 해야 합니다.


 겨울에는 왜 살이 더 찔까?


 
날이 추워지면 우리 몸은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서 변화합니다.

사람의 몸은 온도 및 계절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죠. 겨울이 되면 적당한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서 몸 안에 피하 지방을 더 많이 축적하게 됩니다. 이런 몸의 변화를 우리는 감지하기 힘든데 설상가상으로 겨울철에는 몸이 움츠려들기 때문에 활동량도 적어집니다.

결국..외출하는 빈도가 낮아지고, 운동도 소홀하게 되면서 그야말로 살찌기 딱~ 좋은 체질이 갖춰지는 것지지요. 또한 .. 집에 오래 있을수록 많이 먹게 됩니다. 입이 심심하다는 핑계로 간식거리를 찾으며, 이것 저것 계속 먹게됩니다.

그러면 다이어트는 결국 안녕~


12월이 되면 망년회, 종무식 등... 술자리도 잦아집니다. 부어라 마셔라~ 하다 보면 운동을 하고 있어도 고칼로리인 술! 알콜에 의해 모든 노력이 허사가 됩니다. 우리의 다이어트 주적은 추위, 그리고 술입니다.














 겨울철 다이어트, 어떻게 시작할까?



겨울철에는 어떤 운동을 하든 다른 계절보다 두 배 정도로 준비 운동을 해줘야 합니다.

추운 날씨에 근육은 경직되고 관절 또한 뻣뻣해집니다. 이런 환경에서 의욕만 앞서 바로 집을 뛰쳐나가 뛰거나 무리하게 걷는다면 몸에 무리가 올 수 있습니다.


운동 전 충분한 준비 운동으로 (스트레칭 및 맨손 체조 10-15분 정도) 경직된 몸을 이완시키고 릴렉스한 상태로 만들어줘야 합니다. 이런 준비 후에 운동을 해야 근육, 관절에 무리가 없고 우리의 몸을 추위에 노출시키기 전 심장과 폐의 기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운동하기 적당한 시간은 언제일까?



겨울에는 가급적 기온이 낮은 밤이나 새벽에 운동하는 것을 지양해야 합니다. 햇빛이 비치는 오전이나 오후 시간을 선택해서 운동을 해야 몸에 무리가 오지 않고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할 수 있습니다.

직장인들이라면 업무 여건상 저녁에 퇴근하게 되는데,
의욕만 앞서 기온이 낮은..너무 늦은 시간에 운동을 하게 되면 오히려 마이너스가 될 수 있으니 시간 선택을 잘 하세요~












 어떤 운동이 겨울철 다이어트에 효과적인가?



겨울에는 저강도 운동이 효율적입니다. 예를 들면 걷기, 줄넘기, 계단 오르 내리기, 가볍게 하는 등산 정도가 있겠습니다.
집에서 손 쉽게 할 수 있는 다이어트 운동이라면 역시 걷기와 줄넘기가 최고랍니다.

실외 기온이 너무 낮아서 운동하기 어려운 여건이라면 가벼운 맨손 체조나 스트레칭으로 대신하세요. 혹한의 날씨에 실외에서 몸을 혹사시킬 필요는 절대~ 없습니다.












 겨울 다이어트, 완성하기


이 밖에 추천할 만한 방법을 몇 개 더 나열해 봅니다.



1. 두꺼운 옷 보다는 가벼운 옷을 여러개 겹쳐 입기.

- 겨울철에는 서두에서 언급했듯이, 피하 지방 축적량이 늘어납니다.  옷 맵시가 나지 않는다고 추운 날씨를 고려하지 않고 너무 얇게 입으면 우리의 몸은 더 많은 피하 지방을 축적하게 되지요.

두꺼운 옷 보다는 얇은 옷 여러겹을.. 너무 가볍게 보다는 적당히 껴 입는 센스!! ^^




2. 아침에 일찍 기상하기.

- 수면이 길어지면 그 만큼 칼로리 소모는 줄어듭니다. 겨울철은 날이 춥고 만사가 귀찮기 때문에 늦잠을 자는 날이 많아지는데, 이는 결국 칼로리 소모를 줄이는 요인이 됩니다. 수면 시간을 조절하세요.





3. 연말, 연시 술자리에서 긴장 늦추지 말기.

- 한국의 연말은 정말이지 무섭습니다.

회식, 망년회, 종무식, 시무식 등등..
거부할 수 없는 자리가 참 많습니다. 어차피 먹어야 할 술이라면, 미리 대비라도 하고 가야 다이어트에 지장에 없습니다.

공복에 너무~ 배가 고프다고 안주를 막 집어 먹어면서 폭식을 하게 되면.. 안주 + 고칼로리 술.. 다이어트는 또 멀어집니다. 공복이라면 미리 우유나, 치즈등으로 배를 채우고 술자리에 참석해야 합니다. 배 고프다고 폭식하면서 술 마시면 안됩니다~











 마치며...



이상, 겨울철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포스팅 해봤습니다.

다이어트, 그리고 운동.. 가장 중요한 건 끈기와 인내심입니다. 너무 욕심부리지 않고 매일 일정량을 소화하며 꾸준하게 운동한다면 다이어트 효과를 충분히 볼 수 있겠죠?^^




ps. 부족한 글솜씨로 작성했지만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 버튼 한 번씩 꾹 눌러 주세요.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이 블로그 최신글        


최신글 더보기